사진 강성일
"SF필름스쿨의 한명의 제자로서 스승의 모든 것을 빼먹겠다는 각오로 임할 예정..."
저는 평소에 닥터스트레인지나 인셉션 인터스텔라 등 CGI VFX가 화려한 영화들을 되게 좋아했거든요. 음악도 좋아했구요. 그래서 그런 영화음악이나, 게임음악이나, 애니메이션 음악이나, 사람들이 관심있어하고 공감을 이끌 수 있는 그런 음악주제를 선택한 뒤에 그 주제에 맞는 배경CG와 FX 등을 넣고 영상미를 줘서 영화같은 영상물을 만드는게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일단 생각보다는 무조건 행동주위였기 때문에 많은 생각끝에 1편을 제작을 하게 되었는데, 그때 당시는 2D 툴(AFTER EFFECT)로 의존을 하여 FX 및 Matte patinting을 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를 통해서 VFX breakdown 같은 비하인드 영상을 보면서 2D툴의 한계를 많이 느끼게 되었고, 3D 툴을 사용해서 실존하지않는 것들을 만들어내는 것을보고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CG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더욱 많은 조사를 했고, 또 이 분야에 대해 공부하려는 의지와 흥미가 강해서 독학을 계속하고있었습니다. VFX관련 도움을 받고싶어 VFX 유학을 생각하다가 SF필름스쿨을 알게되었는데, 대다수의 미국 CG 학교보다 높은 수준의 성과와 퀄리티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 유학대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CG에 대해서 사소하지만 많은 궁금증을 풀 수 있었고, 정말 그SF이름답게 건물미관과 안에 비치되어있는 여러 모델링(?)들을 보고 감명받았습니다. CGI VFX에 관련된 공부를 선생님을 통해서든 개인 공부를 통해서든 어떻게든 계속 실력을 꾸준히 올릴 생각입니다. 무엇보다도 제가 취미로 하고있는 음악녹음 후 유튜브 관련 영상 작업을 하는게 VFX 실력향상에 굉장히 큰 도움을 줄 것 같고 또 주고 있고, 배웠던 것을 적용시키고, 배우지 못했던 거라 하더라도 따로 계속 공부해서 CGI VFX 만큼은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가질 때까지 계속 공부할 생각입니다. 열심히 실력을 쌓아서 기회가 되면 외국 회사쪽으로 지원도 해보고 싶습니다. 사실 많이 설렜습니다. 한국에선 자세히 배울수 없는 내가 관심있어하는 무엇인가를 누구한테 정식적으로 배우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 기뻤습니다. 음악영상에 필요한 VFX 작업을 독학으로 하고 있었는데, 3D툴에서만큼은 혼자하기에는 어느정도 한계점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혼자서 공부해나가야할 어려운 작업들에 압박감이 굉장히 무거웠고 시간대비효율이 적었지만, 그 문제점이 합격을 하는 동시에 싹 풀렸습니다. 이제 모든 VFX 작업은 훌륭한 SF필름스쿨과 함께하면 되니까 말이죠. 두려울게없고 열정이 넘치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열정있게 SF필름스쿨과의 인연을 끈끈하게 만들어나갈 것이며, 또 SF필름스쿨의 한명의 제자로서 스승의 모든 것을 빼먹겠다는 각오로 임할 예정입니다.
사진 서유나
"영화작업을 같이 하고 싶다는 갈망이 생겼고, 직업으로 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4년 전 학교에서 Visual Graphic분야를 처음 접했습니다. 시네마 4D로 캐릭터 USB를 제작하고, 마야로 맵핑을 해보고, 3D Max로 물병이나 안경 같은 사물을 만들면서 굉장히 재미있게 수업을 들었고, 이때부터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흥미가 조금씩 생겼습니다. 많은 영화들을 보다보니 CG의 퀄리티에 따라서 몰입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감탄이 나올 정도로 화려하고 실사에 가까운 CG를 보면 ‘저런건 어떻게 만드는 거지?’라는 생각을 가지며 궁금증도 점점 더 커졌습니다. 그러다 이 분야에 뛰어들어서 영화작업을 같이 하고 싶다는 갈망이 생겼고, 직업으로 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인터넷으로 여러 학원들을 찾아보다가 SF필름스쿨이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수강생들의 작품이 수준 높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원을 다니겠다면 꼭 많이 배워갈 수 있고, 그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는 다짐이기 때문에 용기 내어 SF필름스쿨에 연락했습니다, 두려움을 안고 처음 학원을 방문했을 때 선생님께서 저의 입장에서 상담을 해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미술 전공이어야 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 ‘내가 과연 잘 할 수 있을까’라는 막연한 두려움과 고민들이 상담 후에 많이 사라졌습니다. 학원생들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주는 참된 학원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직 CG분야에 어떤 회사들이 있고 어떤 팀들로 나뉘어 있는지 잘 모르지만 SF필름스쿨에 다니면서 알아갈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원에서 배운 것들을 제 능력으로 만들고, 좋은 회사에 취직할 수 있게 훌륭한 포트폴리오를 완성해서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처음에 SF필름스쿨이 아니면 안 되겠다는 생각으로 지원했습니다. 다른 플랜을 아예 생각 해놓은 것이 없어서 떨어지면 어떻게 하나 정말 불안했는데 다행히 합격메일을 받고 마음이 놓였습니다. SF필름스쿨에서 습득한 능력을 활용해 영화 후반작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상상을 하면 생각만 해도 기분이 들뜹니다. 이토록 고대하던 학원에서 수강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기쁘고, 학원 개강일이 다가올수록 설렘과 긴장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SF필름스쿨에서 배우게 될 것들이 쉽진 않겠지만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그날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SF필름스쿨을 통해 능력 있는 사람이 되어 훌륭한 CG디자이너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사진 손예진
"슬럼프가 찾아오는 순간에 지금 제가 여기에 쓰고 있는 이 글을 읽으면서 마음을 바로 잡겠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영상 보는것을 너무 좋아해서 티비에서 나오는 광고나 영화를 보고 "나도 저런걸 한 번 만들어 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고등학교 때 취업상담을 받아보면서 꿈에 대해서 확고함이 생겼고 그 후로 미래의 계획 세우면서 여러가지를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대학교에 오고 나서도 취업상담을 할때마다 영상을 너무 배우고 싶다고 말씀드렸지만 취업 상담 선생님께서 3D는 이 쪽 분야와 관련이 없다라는 말을 듣고 학원을 다녀야 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회사에 들어가서 돈을 벌다가 학원에 다녀야 겠다는 생각으로 교수님이 추천으로 영상쪽 일하는 회사의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을 하다보니 야근을 하는것은 상관이 없는데 일이 재미가 없다는 것이 너무 견디기가 힘들었습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영상을 배우고 싶다는 마음이 더욱 확고해졌고 나는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아야 되는 사람이구나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어서 이 분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에서는 어렵다고 말리셨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이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그 직업 나름대로의 어려움은 반드시 있을텐데 좋아하느냐 싫어하느냐에 따라서 그 어려움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래서 사람은 조금 더 자신의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체계적인 시스템이 되어 있다는 부분에서 처음부터 제대로 된 곳에서 배우는 싶다는 생각이 SF필름스쿨과 일치된다는 생각들었습니다. 다른 학원과는 다르게 학생 개개인을 생각해주는 학교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진로라던지 미래에 대해서 상담을 함께 받을 수 있는 멘토를 만날 수 있는 곳이라는 생각들었습니다. 학교를 다니다가 처음으로 회사에 다니다보니 학교에서는 개인 스스로만 잘 하면 됬지만 회사는 함께 소통하고 함께 일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SF필름스쿨은 기수제로 운영되어 영상이라는 프로그램만을 배우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과의 관계와 소통하는 방법 현장 경험 등 스스로를 발전시키는데 좋겠다는 생각과 믿음이 생겨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막연하게 생각만 갖고 있었던 곳에서 상담을 받게 되어서 궁금한 점이 너무 많았는데 친절하게 하나 하나 알려주시고 설명해 주셔서 앞으로 내가 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어떻게 계획을 잡고 가야할지 잡힌 것 같아서 너무 감사합니다. 첫 느낌은 친절한 느낌을 받았고 학생들의 수업에 집중하는 열정적인 모습을 보고 나랑 같이 꿈을 꾸는 사람들의 많구나라는 자극을 받았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 되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학원을 다니면서 광고와 영화 중 어느 쪽을 하고 싶은지 결정하고 한 단계 한 단계 목표를 정해서 계획을 설정해 나가면서 학원 교육과정에 성실히 임하고 너무나 가고 싶었던 학원이었기 때문에 합격 전화를 계속 기다렸는데 합격 소식을 듣고는 정말로 원하면 이루어지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출발점에 제대로 올랐으니 앞으로 어디로 가느냐 어떻게 가느냐는 나한테 달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쉽게 내린 결정이 아닌 오랜 시간 고민 끝에 주변에 반대로 시작한 일이지만 제가 한 말에 책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년이라는 시간은 누군가에게 짧을지도 누군가에게 길지도 모르는 이 시간을 소중히 여기면서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학원을 졸업하신 선배님들의 글을 읽어보니 슬럼프가 찾아오는 순간에 지금 제가 여기에 쓰고 있는 이 글을 읽으면서 마음을 바로 잡겠습니다.
사진 김진경
"색깔과 개성이 있는 영상을 만들어내는 CG 아티스트가 되겠습니다. "
꿈, 진로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왔는데, 사정 상 미술분야로의 꿈이 좌절되면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CG분야는 대학교 1학년 때, 미술분야로의 편입을 고민하면서 미술, 영상, 디자인과 관련된 학과를 찾아보던 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일러스트와 같은 시각디자인에 관심이 있어서 알아 본 것인데, 마침 조별과제로 UCC나 PPT를 도맡아 담당하던 때라 영상편집이나 컴퓨터 작업에 흥미를 느껴 CG분야에 더욱 관심이 가게 되었습니다. 특히, 컴퓨터로 창작하는 회화, 디자인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작년 11월까지만 해도 사회복지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던 중이였고, 수험공부를 계속 해 나갈수록 나의 꿈, 내가 원하는 일과 거리가 멀다는 생각이 들었고, 결국 미술분야에 대한 꿈을 더 늦기 전에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시작해 보자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CG분야 중에서도 영화CG를 선택한 것은 제가 CG 이전에 영화를 굉장히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진로에 대한 고민, 특히 제가 하고싶은 일이 무엇인지에 대한 답이 명확하지 않아 답답해하고 있을 때, 한 자기계발 서적을 읽었는데 그 책에 자신의 일상 중 많은 시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일 수 있다는 말이 적혀 있었습니다. 저의 일상은 [잠]과 [영화]로 대부분의 시간이 차지되어 있었는데, 그때서야 저는 제가 영화와 관련된 일을 한다면 행복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색감이나 영상미가 돋보이는 판타지, SF영화를 굉장히 좋아해서 진로방향을 그 쪽으로 정하고 싶습니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과 팀버튼 감독의 영화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SF필름스쿨을 선택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SF필름스쿨의 커리큘럼이 훨씬 전문적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제가 배우고 싶었던 영화CG를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고,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한다면 비전공자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고민없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SF필름스쿨의 첫느낌은 정교하게 만들어진 작업물들이나 처음보는 장비들이 있어서 생소하면서도 작업과정에 대한 호기심이 들었습니다. SF필름스쿨에서 교육과정을 끝내고 바로 국내의 유명한 영화CG 회사에 취업하고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FX(Houdini)과정도 배워보고 싶습니다. 진로에 대한 많은 고민끝에 어렵게 SF필름스쿨을 찾았는데, 1,2차 인터뷰를 통해 불합격을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불안했고, 그만큼 절실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 이메일을 받고 나서는 안심하는 마음이 가장 컸고, 그 다음으로는 드디어 CG를 배울 수 있게 되었다는 생각에 기뻤습니다. 처음 배워보는 터라 내가 잘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도 잠시 들었습니다. 대학교도 졸업했고,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이것 저것 도전해보기에는 저 스스로가 적지 않은 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말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학원을 찾았습니다. 지금의 절실한 마음을 잊지 않고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또한, 그저 기술자가 아닌, 저 자신만의 색깔과 개성이 있는 영상을 만들어내는 CG 아티스트가 되겠습니다.
사진 송수영
"좋아서 여기서 배울 수 있게된다면 정말 열심히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어렸을 때는 영화 속의 공간은 분명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고 그곳에 가서 촬영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공간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되고 불가능한것이라는 것을 깨닫게된 후에는 그렇다면 저런 장면 혹은 공간은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진거지? 라는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관심을 갖기 시작해 찾아보던 중 그런 부분을 담당하는 비쥬얼그래픽이라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현실에서는 분명히 실제 할 수 없는 장면과 장소들인데 영화를 보는 동안 마치 어딘가에는 저런 세계가 진짜 있다고 믿게하는 기술에 매력을 느끼게되었고 내가 저런 기술을 배워서 내가 느꼈던것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느끼게 해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에 선택을 하게되었습니다. 영상을 배우고 싶어서 알아보던 중 SF필름스쿨 사이트에 있는 포트폴리오를 보게되었습니다. 높은 퀄리티에 놀랐고, 만약 SF필름스쿨에 다니면서 열심히하면 나도 저런 퀄리티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번의 면접을 통해 합격한 수강생에게는 맞는 과정을 찾아준다는 점도 많이 신경써주는 느낌이였고, 각 기수에 담임선생님이 배정된다는 점, 소수인원으로 진행되는 점 또 커리큘럼이 이미 짜여져 있는 점 등이 SF필름스쿨에 대한 확신이 들게했고 첫방문 때 둘러 본 강의실의 수업 분위기도 좋아서 여기서 배울 수 있게된다면 정말 열심히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 학원교육을 완벽하게 수강하고 공부해서 포트폴리오반으로 들어가 퀄리티 높은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게 1차목표이고, 그 이후 제가 배운것을 제대로 쓸 수 있는 회사에 들어가는 것이 그 다음 목표입니다.
사진 장소영
"꾸준함이 계속되면 언젠가는 저에게도 또 다른 합격의 기회가 온다고 생각합니다."
영화를 정말 좋아합니다. 하지만 영화에 대한 전문지식은 없습니다. 지금까지는 영화를 보는 것을 정말 좋아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졸업 후 아무런 지식도 없이 영화 제작팀 중 분장팀에서 잠깐 일을 한 적이 있습니다. 분장팀에서 일을 하면서 느낀 것은 시각적인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분장을 하는 것보단 영상편집을 통해 보여지는 요소가 많다는 것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CG작업은 외계인이 나오고 전쟁 영화에서만 볼 수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직접 일을 하고 나니 사소한 부분까지도 요즘에는 컴퓨터 작업으로 이루워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으로 작업을 하는지에 대해 먼저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학원에 대해서 찾아보았습니다. SF필름스쿨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학원을 다닌 적이 없는 저는 어떤 학원을 다녀야 기술을 현장에서 잘 활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SF필름스쿨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상담받으러 간 첫 느낌은 사람만한 여러 모형들 때문에 YG엔터테이먼트 사옥같았습니다. 수업이 끝났지만 남아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을 보며 부럽기도 했습니다. 졸업하자마자 바로 일을 시작했어서 공부하는 것이 그립기 때문에 그 열정적인 모습들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항상 무언가의 합격 통보를 기다리기까지는 떨림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합격을 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SF필름스쿨에서 기술을 배우고 나면 3D팀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제가 배운 VFX 기술들로 영화에 시각적인 효과를 입힐 수 있는 사람이 될 것 입니다. 뛰어나게 잘한다고는 약속을 못드리겠지만 꾸준함은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꾸준함이 계속되면 언젠가는 저에게도 또 다른 합격의 기회가 온다고 생각합니다. 시각효과 분야에서 꼭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진 홍무영
"사람들이 무언가를 좋아하고 열정을 담아 한다는 게 부러웠습니다."
컴퓨터 그래픽 이라는 게 컴퓨터로 무너지는 건물을 재현하고, 괴물도 만드는 거구나 라는 단순한 정보를 미디어를 통해서 자연스레 알게 된 것 같아요. 그리고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흐른다'에서 노인인 벤자민 버튼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에 대한 해결책이 없어서 오랫동안 대본이 떠돌았고, 마침내 그래픽 기술을 통해 어떻게 가능했는지 이야기해주는 테드(TED) 강의나 반지의 제왕같은 영화를 통해서 접해온 것 같습니다. 앞서 말한 강의를 보고나서는 분장보다 그래픽이 더 적합하고 필요한지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 분야를 선택한 가장 근본적 이유는 제가 영화를 너무 좋아하고 영화쪽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막연하게 '나도 저런 영상(영화제작사나 배급사 글자가 떠다니는)을 만들어 보고싶다', '저건 좀 엉성한데 아쉽다' 하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영화에 적절한, 그리고 도움이 되는 그래픽으로 좋은 영화가 더 좋은 영화가 될 수 있도록 뒤에서 조력자 역할을 하는 것이 제 꿈입니다. 사람들이 무언가를 좋아하고 열정을 담아 한다는 게 부러웠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저를 사로잡은 이유는 열정적인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SF필름스쿨 홈페이지를 통해서 본 학생들의 작업물도 굉장히 흥미로워보였고, 해외전문가와 교류하며 평가받을 수 있고 세미나도 있어서 학원에서도 계속 노력하는 모습이 보여 신뢰가 갔습니다. 인원을 제한해서 소수정예로 가는 시스템도 좋다고 생각하고, 비슷한 관심사와 꿈을 가진 동기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이 가장 기대가 됩니다. 상담 후에 선생님께서 학원시설이나 수업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해주셨는데 수업을 위한 시설이나 장비도 잘 마련되어 있어서 잘 배울 수 있겠구나 생각했습니다. 제 가장 가까운 꿈은 엔딩 크레딧에서 제 이름 석자를 보는 것입니다. 영화가 끝나고 계속 앉아있다보면 배우나 감독 말고도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작업에 참여했다는 것을 알게돼요. 좋은 작품을 볼 때면 연기를 한 배우도, 감독도, 연출도 뿌듯해하겠지만 보이지 않게 더 좋은 영화를 위해 노력한 분들의 마음을 상상해보고 부러워하게 됩니다. 먼저, SF필름스쿨에서 그래픽 전문가가 되기위한 자질을 쌓은 뒤 영화작업에 참여하는 것이 첫번째 계획입니다. 일단은 해외취업에 관심이 있는데요 해외에서 일해보고 국내에서도 활동하고 싶어요. 틈틈히 (전문가가 된다는 전제 하) 기술에 대한 글이나 평론글도 써서 경험을 쌓고, 중년정도에는 평론이나 연출, 영화관련한 다른 일도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사진 정태영
"이번엔 방향키를 제대로 잘 잡아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습니다."
Visual Graphic을 접한건 영화를 통해 접했지만, 이 분야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던건 07년도에 video copilot이라는 홈페이지에 올라온 영상들을 본후 더 깊이 있게 알아 가고 싶다는 생각을 졌습니다. 이후 학교에서 혼자 After effect와 관련된 다양한 영상을 만들어보았습니다. 학교복학후 1학기 다니고 나서, After effect에 대해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자 하였고 모션그래픽 분야가 있다는 것에 대해 새로 알게되었습니다. after effect와 관련된 툴은 알게되었지만 ,정작 영상촬영할때 필요한 합성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였습니다. 디자인에 대해 많은걸 배웠지만, 방향을 제대로 잡지 않고,준비도 철저히 하지 않은 상태에서 학원을 다녔다는거에 대해 약간의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생각을 다시한번 꺼내들고, 나의 인생방향에 대한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였습니다. visual graphic을 최종 선택한 이유는 지금껏 살아오면서 알게모르게, 내가 인생을 살아오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또한 영상합성과 관련된 다양한 생각을 꾸준히 한다는 것 만으로도 이 길은 나의 길이다라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먼길 돌고 돌아 현재에 이르는 만큼, 이번엔 방향키를 제대로 잘 잡아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습니다. 다양한 포트폴리오 및 취업생 인터뷰를 읽으면서, 한국에서 내가 원하는 길을 찾기에는 SF필름스쿨보다 더 괜찮은 곳을 못봤습니다. 첫 느낌은 불편하지 않고, 편하였고 유독 시선이 간건 1층에 위치한 스튜디오에서 눈을 뗄수가 없었습니다. 다양한 영상을 만들기에 적합한 소스들을 보니, 나의 상상력을 조금은 실현 시켜줄수 있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본원에 지원할때 적은 나이가 아니기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하루에도 몇십번씩 스스로에게 질문을 했습니다. “이 길이 너의 길이 맞냐고” “도중에 힘들어도 꾸준히 할수 있겠냐고” 너무 많은 고민일수도 있는데, 그만큼 저에게 SF필름스쿨 지원자체는 새로운 삶의 시작이라 생각합니다. 합격메일 받고 난후, 이제 시작이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만큼 열심히 공부하고자 합니다.
사진 김준휘
"제가 제 자신에게 실망하지 않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등학생때 막연하게 그저 멋있어 보인다 라는 이유로 cg가 배우고 싶다 라고 생각해서 사진영상학과에 진학을 했지만 학과과정에 제가 배우고싶은 전공이 없어서 내가 배우고싶은게 무엇일까 고민해보고 찾아보았는데 그것이 VFX였습니다. 혹시 초등학생때 꿈처럼 1년이면 바뀌는 꿈은 아닐까하고 많은 생각을 해보았지만 그 꿈은 변함이 없었고 이 길을 꼭 가고싶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해서 공부하기로 결심을 한 후 VFX에 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려운 분야라 다룰 줄 아는 사람도 많이 없고 정말정말 어렵다는 것을 알지만 그래서 더 도전하고 싶고 꼭 배우고 싶습니다. cg를 배우고싶어서 서울근교에 있는 여러 학원들을 알아보았는데 SF필름스쿨에서 제가 배우고 싶은 공부를 자세하게 배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처음 방문했을때 국내에서는 하기 어려운 실습을 할 수 있는 환경도 돋보였고 상담을 진행해주신 강사님께서 학원에 대한 소개 뿐만 아니라 조언도 해주셔서 여러모로 믿음이 갔습니다. SF필름스쿨에 다니게 된다면 VFX 필수과정을 끝내고, 공부를 하면서 제 적성을 찾아 배우고 싶은 수업을 더 들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공모전에도 참가 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한 해가 지나면, 2018년에 학교에 복학을 한 후, 학교에 다니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싶습니다. 처음 방문했을때와 1차 인터뷰를 지원했을때는 조금 압도적인 느낌을 받아서 약간 걱정했지만 이런 과정이 있었기에 앞으로 더 책임감을 가지고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고, 제가 제 자신에게 실망하지 않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사진 권재영
"SF필름스쿨이 더 전문적인느낌이 들고 가족같은 분위기로 잘가르쳐 주실것..."
제가 전공이 메카트로닉스공학입니다. 이 전공을 선택한것은 하고싶은것보다 취업을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하기싫은 일을 한다는게 잘 할 수 있는 자신이없었고 열심히 하고싶다는 생각을 할수가 없었습니다. 그렇게 제가 어떤것을 열심히할수 있을까 여러가지 분야를 알아보면서 문득 나의 상상을 이미지로 만들수있는 Visual Graphic분야를 지인을 통해서 알게되었습니다. 지인에게 들으면서 흥미도 생기고 열심히 하고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영화 '데드폴'을 인상깊게 봤습니다. 처음에 볼때는 컴퓨터 그래픽이 조금씩 사용 된줄 알았지만 영화 전체가 그래픽이 였다는것을 알게 된 후 더욱 흥미를 가지고 관심깊게 보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CG영상제작을 배우려고 여러학원을 알아보고 상담을 받아봤는데 SF필름스쿨이 더 전문적인느낌이 들고 가족같은 분위기로 잘가르쳐 주실것 같아서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프로그램들을 습득하고 여러가지 영상들을 보면서 감각을 키울것이고 틈틈히 영어 공부도 하면서 영화CG나 애니메이션CG 회사에 입사해서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가지고 싶습니다.
사진 이유정
"SF필름스쿨을 다니는 순간부터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배워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원래 영화를 엄청 좋아해서 일주일에 적어도 2,3편은 영화를 찾아보면서 영상쪽에 관심을 가지기도 했고 어릴때부터 사진이나 영상편집 프로그램에 대해서 잘은 모르지만 집에서 혼자 설치해서 만지작거리는것도 좋아했어서 요즘 진로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다가 이쪽으로 진로를 정하면 평생 즐겁게 일할수 있겠다 생각해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생각한게 아니라 뭐 직업상 단점인 부분들이나 이런것도 다 고려해보고 2년정도 고민하다가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저는1-2년전부터 이쪽분야에 관심이 있어서 포트폴리오 위주로 알아봤었는데 다른 학원에 비해서 제마음에 들어서 다니고싶었지만 지역이 서울이라서 못다니고있다가 부산점에 오픈하게되어서 다닐기회가 생겼습니다ㅎㅎ 첫느낌은 너무 좋았어요!! 이쪽분야로 갑자기 전공부터 모든걸 바꾼다는게 조금은 겁도나지만 그래도 용기를 가지고 하고 싶은 진로에 대해서 열정을 가지고 새롭게 시작해보려고 하는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평범한 여대생입니다ㅎㅎ SF필름스쿨을 다니는 순간부터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배워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김현모
"하루 빨리 배운 내용을 깨우치고 더 나아가는 학생이 되겠습니다."
처음엔 그저 막연하게 애니메이션쪽으로만 생각하고있었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사의 스타크래프트2:자유의 날개 트레일러와 작년 오버워치 시네마틱 영상을 보고 비쥬얼 그래픽분야에 매료되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나 구글등에서 렌더링/모델링 영상이나 다른 작품등을 보게되었고 이쪽 분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타 아카데미에 비해 수업내용과 학생에 대한 배려가 남다른 점을 방문했을 때 깨달았습니다. 또한 갖가지 레퍼런스와 졸업생분들의 포트폴리오를 보고 대단하다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학교 졸업후 SF필름스쿨에서 포트폴리오 제작과 함께 취업준비를 할 것 입니다. 처음 지원 하겠다란 마음 먹었을때엔 제가 잘해낼 수 있을까란 생각에 겁을 먹은 동시에 유튜브에서 다른분들이 제작하신 포트폴리오를 보고 매우 멋지다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본원에 면접을 보러왔을때엔 시설과 학생분들의 수업을 듣는 것을 보고 각오가 더욱 서게 되었습니다. 그다음,합격이 되었다 통지를 받았을 때 매우 기뻣고 여기서 열심히 해야겠다란 생각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수업을 즐기는 동시에 열심히 참여해서 하루 빨리 배운 내용을 깨우치고 더 나아가는 학생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