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강창희
"동기들의 기억 속에 모르는 게 있으면 물어 볼 수 있는 잘하는 동기로 남고 싶습..."
국내에서 가장 잘 갖춰진 시설에 홈페이지에서 본 포트폴리오의 수준도 가장 높아 보였기에 가장 우선적으로 SF필름스쿨에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방문 상담 후 첫 느낌은 단순히 작업자를 길러내기 위해 기술을 가르치는 학원이 아니라 아티스트로서 보다 깊은 영역에 닿기 위한 교육을 받는 곳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는 기존에 제가 갖고 있던 '학원은 포트폴리오 만드는 곳' 이라는 편견을 깨고 '체계적인 교육을 위한 기관' 으로 재인식 하도록 만들었으며, 가장 시설이 좋은 SF필름스쿨에서밖에 경험하지 못하는 교육에 대한 기대감을 크게 만들었습니다. 이 분야를 선택한 이유는 일단 제가 영상을 좋아하고, 내 손으로 세상에 없는 것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 무엇보다 재미있었습니다. 그리고 작업을 하면서 생기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들도 퍼즐을 푸는 것처럼 재미있었고, 그렇게 나온 결과물에 호평을 보내주는 사람들의 반응이 저로 하여금 계속 다음 작업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이 분야로의 진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원래가 만사태평한 성격이라 긴장되고 떨리고 그런 느낌은 없었습니다. 다만 SF필름스쿨에만 있는 모션캡쳐나 스튜디오 촬영 같은 경험을 꼭 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합격하고 난 지금은 얼른 배우고 싶다는 생각뿐입니다. 수업 과정이 끝날 때 동기들의 기억 속에 모르는 게 있으면 물어 볼 수 있는 잘하는 동기로 남고 싶습니다.
사진 김현정
"저의 꿈에 닿을 수 있도록 포기하지 않는 마음으로 열심히 배우고 터득하고..."
원래는 이 분야를 알기 전에 인테리어 디자인을 공부하고 있었고, 비전공자인 상태에서 1년정도 다니면서 학원의 커리큘럼이나 교육 방식이 맞지 않아 졸업 직전 한 학기와 그 후 졸업한 후에 반년 동안 인테리어 디자인으로써의 진로가 나와 맞는지 고민하던 중에 영화에 관련된 리뷰를 토크쇼로 진행하는 방식의 TV프로그램을 보다가 그저 CG는 외국에서 퀄리티 높은 작업이 이루어지는 줄 알았던 편견에서 한국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던 영화라는 소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친동생이 3D에 관련된 직종을 알려주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친동생의 적극적인 권유도 도움이 되었고, 알아보면서 CG 산업 분야가 어느 정도로 광범위하게 표현해 낼 수 있는지 직접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언가 내 손을 거쳐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해줬던 것 같습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 일이나 결심한 일에 대해서 집중력을 발휘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점까지 끝내고자 하며, 나름 도전 정신이 있어서 원하는 것이 생기면 행동으로 해보려고 하는 편입니다. 메일을 받고 나서는 내가 가고자 하는 길과 도전이라는 길에 한걸음 내딛은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제가 가고자 하는 진로에 대한 도전이 저의 꿈에 닿을 수 있도록 포기하지 않는 마음으로 열심히 배우고 터득하고 싶습니다.
사진 류예진
"팀 안에서 배우고 배운 걸 나누며 열심히 다녀보고 싶습니다."
인터넷으로 cg 학원 정보를 얻을 때 sf 필름스쿨이 제일 많이 이야기가 나온 학원이었습니다 모션 캡처 수업 사진을 보고 sf 필름스쿨이 가고 싶다는 생각이 커졌습니다. 첫 느낌은 학원이 너무 커서 그만큼 긴장을 했던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때는 마냥 CG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었고 CG 쪽은 영상 쪽에서 만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영상 쪽으로 유학을 가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외국어를 공부하는 대만 몰두하다 정확히 목표를 찾으며 인터넷과 여러 질문을 통해 학원에서 cg를 자세히 다룬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cg가 세분화되어있는 작업인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중 제일 많이 쓰인다는 maya를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학원을 갔지만 사실 지금은 진로계획이 뚜렷하진 않습니다. 학원을 다니고 프로그램을 조금 더 알게 되면 저의 계획이 더 뚜렷해질 것 같습니다 지금은 학원을 다니며 지식, 노하우를 다 배우고 제가 프로그램을 잘 만질 수 있으면 좋겠다는 계획이 더 큰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부끄러움을 타는 편이지만 워낙 부모님이 예의와 인사성은 엄하게 가르치셔서 인사성도 밝고 예의 없다는 소리는 못 들어보았던 것 같습니다. 팀 안에서 배우고 배운 걸 나누며 열심히 다녀보고 싶습니다.
사진 이지현
"최고의 컴포지터가 되기 위해 부지런한 사람이 되겠습니다."
처음에는 3D 애니메이션을 하고 싶어 하는 줄 알고 종로에 위치해 있는 학원에 국비 지원을 받아 다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게 되면서 애니메이션이 아닌 실사 합성이 제 적성에 맞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직 실사 합성에 관한 직업 경험도 없고 지식도 없으면서, 영화를 볼 때마다 마치 직업병인 것 마냥, 영화 속 CG만 보고 있었고 기억에 남는 건 영화 후기가 아닌 CG에 관한 감상평이었습니다. 후기를 떠드는 친구들의 말들과는 달리 영화 내용이 와닿지 않자, 공감하기 위해 두 번씩 영화를 봐야 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날수록 영화 쪽에서 합성하는 일을 해야겠다 라는 마음이 확고해졌습니다. 가장 최종 목표는 CG 수퍼바이저가 되는 것입니다. 그 전에 해외 취업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기에, 제 진로 계획은 국내 회사에 컴포지터로써 취업을 한 후에 해외로 취업을 하는 것입니다. 해외 취업에 있어서도 최종 목표가 있습니다. 마블이라는 회사에 반드시 들어가, 제 손으로 영화의 미를 더하고 싶습니다. 많은 생각들이 들었던 만큼 기대도 크고 걱정도 큽니다. 그런 만큼 취업 전까지 최대한 긴장을 풀지 않고 수업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그리고 최고의 컴포지터가 되기 위해 부지런한 사람이 되겠습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부끄러워하지 않고 이해가 갈 때까지 바로바로 질문하겠습니다.
사진 백초이
"앞으로 배워나갈 과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래픽에 관심을 갖고 본격적으로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CG 학원을 검색했을 때 SF필름스쿨을 제일 먼저, 가장 많이 검색 결과로 볼 수 있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본 SF 필름 스쿨은 교육환경이 굉장히 잘 갖춰져 있었고, 학생분들의 작품이 영화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놀라운 퀄리티였으며, 졸업생분들의 많은 취업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보고 나서 SF 필름 스쿨에 대한 확신이 생겼습니다. 상담을 하고 나서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SF 필름 스쿨에서 더욱 많은 것을 경험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미래에 대한 기대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영화를 통해 Visual Graphic에 관심을 갖게 되었을 때 학교에서 maya를 사용하는 수업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을 배웠지만 학생 수도 많고 진도를 맞추기에 바쁘신 교수님의 수업을 따라가기 벅찼고, 과제를 하면서 원하는 대로 만들어 내지 못하는 저의 실력이 너무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그래픽에 대해 전문적으로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 나가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항상 쉽지 않은 일이지만 저의 노력에 따라 미래가 바뀔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앞으로 배워나갈 과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진 이승주
"늦게 시작한 만큼 더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시간을 투자할 생각입니다."
대학교에 진학 한 후 6년 동안에도 끊임없이 진로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전역을 하고 나서 많이 바뀌었었습니다. 전역 후 휴학을 하고 소설을 썼었습니다. 스토리와 감정선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영상 및 영화가 좋아서 저도 메시지를 담고 표현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때는 제가 영상을 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을 하지 못해서 글을 썼었고, 글로는 뭔가 충족이 되지 않아 그림도 그렸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Visual Graphic이 제가 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이 들어 선택했습니다. 영상과 3D 애니메이션 진로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정보를 찾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를 보면 볼수록, 그리고 직접 학원을 보고 상담을 받았을 때, SF FILM SCHOOL에 들어가고 싶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계단을 올라갈 때마다 있는 특수모형들과 스튜디오 시설, 그리고 상담 후에 학원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과 마인드가 제가 노력하면 도움을 크게 받을 수 있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직 영상 제작 경험이 전무하고, Visual Graphic 분야의 정보 및 지식이 많이 부족한 상태이지만 늦게 시작한 만큼 더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시간을 투자할 생각입니다. 제 자신을 위해, 또 같이 공부할 팀원들 및 학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상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사진 이명훈
"학원에서 수료한 수강생 중에 최고의 결과물이 되도록 언제나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어릴 때 삼촌과 함께 플레이스테이션을 통해 게임을 즐겨 했습니다. 어릴 때 가지 못하는 우주의 모습이 신기했고, 제가 아는 공간이 나왔을 때는 신기하다는 생각을 통해 사람이 만지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가지 못하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어릴 적부터 멋지다고 생각했습니다. 결정적인 계기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2019년 4월 15일 노트르담 성당에서 발생한 화재의 복구를 게임<어쌔신 크리드 유니티>을 참조하여 복구한다는 것을 접했을 때 저에게 비주얼 그래픽(VFX)이라는 확실한 결정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SF필름스쿨의 처음 이미지는 "여기다"라는 말 뿐밖에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처음 SF필름스쿨에 가봤을 때, "여기라면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확실하게 도와줄 수 있는 곳이다."라고 생각했습니다. 합격자로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스스로 많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기수의 합격자들과 함께 많은 작품들을 만들며 저도, 팀원들도 원하는 모든 것을 다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또 학원에서 수료한 수강생 중에 최고의 결과물이 되도록 언제나 노력하겠습니다.
사진 박상은
"열심히 해서 여기서 배운 것을 잘 활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홈페이지에서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보고 저도 그런 기술과 노하우들을 꼭 익히고 싶었습니다. SF 필름 스쿨은 홈페이지보다 학원을 실제로 방문했을 때 느낌이 훨씬 좋았습니다. 워낙 영화를 좋아하고 대학교도 영상 영화과를 나와서 비주얼 그래픽에 대해서는 옛날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본 CG 기반 영상들은 항상 엄청나게 큰 스케일의 블록버스터들 뿐이라 제가 만들 일이 없을 거라 생각하고 공부할 생각은 못 했습니다. 하지만 대학원에서 VR을 공부하고 언리얼 엔진 등 게임엔진에 대해 알게 되면서 비쥬얼 그래픽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결국 제대로 된 VR 컨텐츠를 제작하거나 규모가 있는 영상을 제작하려면 비주얼 그래픽에 대한 이해가 제일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이 분야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아무것도 모르는 단계라 기초부터 시작해야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실사와 합성이 가능한 그래픽을 배우고 싶습니다. 바닥이 무너지거나 건물이 무너지거나, 자동차가 폭발하는 등의 그래픽을 공부하고 싶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배우고 싶습니다. 물론 제가 원하는 수준까지 가려면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열심히 해서 여기서 배운 것을 잘 활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진 이다경
"최선을 다해 열심히 수강 하겠습니다."
학교에서 배웠던 부족한 점을 SF 필름 스쿨을 통해 더욱더 자세히, 그리고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어서 학원을 한참을 알아보는 도중에 아는 선배의 적극 추천으로 SF 필름 스쿨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3D 프로그램을 배우겠다고 생각하고 학원에 대한 설명을 들으러 왔으나, 자세한 설명을 듣고 예시를 보여주셨을 때, 높은 퀄리티의 영상에 SF 필름 스쿨에 대해 신뢰가 많이 가게 되었습니다. 예전부터 전시회 다니는 것을 매우 좋아하였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전시회는 '타이포 잔치' 입니다. 다른 전시회는 몰라도 타이포 전시회는 꼭 빠지지 않고 참석하는데, 활자의 조합이 너무나도 저에게 많은 영감과 인상을 남겨주었습니다. 그 이후로 전에 관심이 많았던 일러스트 보다는 시각 디자인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학교에서 영상제작자의 강의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좋아하던 전시회에서 타이포 그래피로 비주얼 디자인의 관심에서 시작하여서 인상적인 영상 강의와 제작 기회를 통해 영상제작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최선을 다해 열심히 수강 하겠습니다.